교류의 표현(최대값 / 평균값 / 실효값 RMS), 페이저란?

2020. 3. 18. 17:52전기공부/전기회로

교류의 표현(최대값 / 평균값 / 실효값 RMS), 페이저란?





발전기에 의한 교류의 발생
- 자석이 회전함에 따라 자기장이 발생하고 자기장이 코일에서 전류를 생성한다.

1. 단상 발전기
한 상으로 이루어진 발전기로 자기장이 발생하면 90° 차이로 전류가 발생함을 볼 수 있다.
E = dΦ/dt - 전류는 시간에 따른 자속에 변화로 생성

단상발전기 교류전류 발생




2. 3상 발전기
3상으로 이루어진 발전기로 120° 위상차로 교류 전류를 발생시킴을 볼 수 있다.

3상발전기 교류전류 발생






교류의 표현(ex전류)

최대값, 실효값, 평균값


최대값(Peak)
- 말 그대로 교류 전류 값 중 최대치(Im)

평균값(Mean)
- 전류값의 절대값을 한주기동안 적분하고 한주기만큼 시간으로 나눠주어 평균낸 값
평균값 = (1/T)·∫|i(t)|dt = 0.637Im = 최대값의 0.637배

실효값(RMS(Root Mean Square))
- 실제의 일에 개입(유효)하는 양 = 직류값
실효값 = (1/T)·∫(i(t))^2 dt 의 제곱근 = 0.707Im = 최대값의 0.707배 = 최대값/√2


실효값의 의미
실효값 = (1/T)·∫(i(t))^2 dt 의 제곱근 - 이 공식은 어떻게 나왔나?


직류에서 사용한 전력은 그 자체가 다 일하는 값이다. 직류에서 사용한 전력 = (i^2)·R 이다.

교류회로에서는 전류값이 커졌다 작아졌다 반복하므로 교류에서의 전력은 적분을 통해 구해주어야 한다.
교류에서 사용한 전력 = (1/T)·∫(i(t))^2 ·R dt -> (i^2)·R을 T시간만큼 적분 후 T시간으로 나눠서 전력을 구한다.

이 때 (직류에서 사용한 전력 = 교류에서 사용한 전력) 을 충족시키는 i값을 실효값이라 부르는 거다.(당연히 같은 회로인데 전원만 직류, 교류로 다른)
(i^2)·R = (1/T)·∫(i(t))^2 ·R dt 을 충족하는 i를 구하면 실효값인 (1/T)·∫(i(t))^2 dt 의 제곱근 이다.

다시 말하면
직류는 그 자체가 다 일하는값, 교류는 커졌다 작아졌다, 양수였다 음수였다 반복하므로 전부다 일이라고 할 수 없는데 그 값을 같게 두고 유효한 v 혹은 i 를 구함으로써 교류값을 유효한 한 값으로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그게 실효값이다.

이런 방식으로 실효값이 구해진 것을 간단히 이해하고,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실효값을 사용하므로 최대값과 실효값의 루트2배 관계만 파악하여 간단히 사용하면 된다.




+다시정리
yyxx.tistory.com/132

3. 교류 전류 표현 이해 (최대값, 평균값, 실효값)

3. 교류 전류 표현 이해 (최대값, 평균값, 실효값) 전류는 직류전류(Direct Current)와 교류전류(Alternating Current)로 나눠진다. 직류전류는 방향과 크기가 시간에 따라 바뀌지 않는 전류를 말한다. 교류

yyxx.tistory.com



페이저란 무엇인가?
교류에서는 전압과 전류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데
이 시간적으로 변하는 양을 -> '크기'와 '위상'으로 표현하는 복소수다.

교류전압의 페이저표현



'시간 영역'을 -> '주파수 영역'으로 가져와서 해석




왜 굳이 시간영역을 주파수 영역으로 가져와서 해석할까?
예를 들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두 교류 전압값을 계산한다고 해보자.
V1(t) = 10√2 sin(wt-30˚), V2(t) = 10√2 sin(wt+45˚)
두 전압의 합성값을 계산하려면 복잡한 수학식을 풀어야 돼서 고생을 하게 된다.

그러나 페이저를 사용하면
V1(t) = 10∠-30˚, V2(t) = 10∠45˚ 로 간단히 표현하여 쉽게 계산할 수 있다.




그러면 교류의 페이저 변환 방법을 알아보자.

교류전류의 페이저 변환



오른쪽의 교류 전류값 i(t)=√2 Isin(wt+θ)을 페이저로 옮기면 왼쪽과 같이 된다.

페이저도


페이저도의 원에서 반지름으로 표현된 값은 i(t)의 실효값인 I이고, 각도는 θ가 된다.
그러면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실수측 값과 허수축 값을 구할 수 있다.
이 실수측값과 허수측값을
복소수로 표현하면 i = I(cosθ+jsinθ)
극좌표로 표현하면 i = I∠θ


복소평면에서 페이저를 살펴보자.

복소평면 페이저


① 실수측으로 1만큼이고 각도가 0이므로 1∠0 이다.
② 허수측으로 1만큼이고 각도가 90이므로 1∠90 = -j 이다.
③ 실수측으로 -1만큼이고 각도가 180이므로 1∠180 = j^2 = -1 이다.
④ 허수측으로 -1만큼이고 각도가 270이므로 1∠270 = -j 이다.

0˚에서 시작해 90˚씩 θ값이 커지는게 j를 곱해나가는 것과 같음을 알 수 있다.
j -> 90˚ 앞서게 하는 연산자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a = 120˚ 앞서게 하는 연산자이다.


yyxx.tistory.com/135

6. 교류 전류를 페이저(Phasor)로 나타내기.

6. 교류 전류를 페이저로 나타내기. 교류 전압, 전류는 시간에 따라 값이 계속해서 변한다. 값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두 교류를 더하거나 빼기 어렵다. 이때 이런 교류값을 페이저로 변환하면

yyxx.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