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가 동기속도에 가까울수록 좋은 이유

2020. 7. 16. 19:18전기공부/전동기

9.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가 동기속도에 가까울수록 좋은 이유

유도전동기에서 회전자의 회전속도가 변화함에 따라 따라 슬립이 0~1로 변화한다. 이때 슬립의 변화에 따라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와 역률의 변화가 생긴다. 유도전동기 회전자의 회전속도가 동기속도에 가까울수록(슬립이 0에 가까울수록) 좋은데 그 이유를 확인해보자.

*동기속도 : 교류전원을 사용하는 동기전동기나 유도전동기에서 만들어지는 회전자기장의 회전속도를 말한다.
유도전동기는 고정자에 입력한 교류전원이 만든 자기장을 회전자가 따라가는 형태이다. 동기속도는 교류전원에 의한 자기장 변화 속도이므로 전원에 이상만 없다면 일정한 속도이다.



1. 유도전동기 등가회로
2. 슬립의 변화에 따른 전류, 역률 변화







1. 유도전동기 등가회로

유도전동기 등가회로


유도전동기는 위와 같은 등가회로로 표현 가능하다.



유도전동기 회전자 등가회로


회전자만 떼어내서 보면 위와 같다. 회전자에 유도된 전류를 계산해보면 유도전류 I2 = sE2 / (R2 + sX2)이다. 이때 슬립(s)이 E2, X2 두 군데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슬립 변화에 따른 계산을 할 때 복잡하다.



유도전동기 회전자 등가회로


그래서 분자, 분모를 슬립(s)으로 나누어 표현하면 위와 같다. 슬립(s)이 권선의 저항 R2에만 포함되어 있으므로 슬립 변화에 따른 계산이 간단해지므로 위의 등가회로를 사용한다. (실제와는 다르지만 계산값에는 변화가 없다.)







2. 슬립의 변화에 따른 전류, 역률, 효율 변화

회전자 등가회로를 보면서 전류, 역률 변화를 확인해보자.

전류
등가회로에서 옴의 법칙을 이용하면 전류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I = V/R 에 따라 E2를 저항과 리액턴스의 합으로 나눠주면 전류를 구할 수 있다.

유도전동기 슬립 변화에 따른 전류 변화



전류 I2 = E2 / ((R2/s) + jX2)

R2/s에서 슬립(s)이 작아지면 R2/s의 값은 커진다. E2와 jX2 값은 일정하므로 전류 I2값은 작아지게 된다.

반대로 슬립(s)이 커지면 R2/s의 값이 작아지므로 전류 I2값은 커지게 된다.


회전자의 회전속도가 커진다 = 동기속도에 가까워진다. = 슬립(s)이 작아진다.
-> 유도전류 I2 값이 작아진다.

회전자의 회전속도가 작아진다 = 동기속도보다 작아진다. = 슬립(s)이 커진다.
-> 유도전류 I2 값이 커진다.




역률

역률은 유효분 관련 (R2/s)와 무효분 관련(X2)의 사잇각에 의해 결정된다.

유도전동기 슬립 변화에 따른 역률각 변화


회전자의 회전속도가 감소하면 슬립(s)이 증가하게 된다. X2값은 일정하므로 X2와 R2/s 사잇각(θ)이 증가하게 된다.
역률은 Cosθ 이므로 사잇각인 'θ' 값이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그러므로 슬립(s)이 증가할수록 역률은 나빠진다.

반대로 회전속도가 증가하면 슬립(s)이 감소하게 된다. X2값은 일정하므로 X2와 R2/s 사잇각(θ)이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슬립(s)이 감소할수록 역률은 좋아지게 된다.



효율

회전자에서 효율은 2차측 회전자로 들어온 공극전력(Pag)와 동손에서 손실을 입고 난 기계적 출력(Pm)을 비교하면 된다.

유도전동기 회전자 효율


앞에서 확인했듯이
공극전력 : 2차동손 : 기계적출력 = 1 : s : (1-s) 관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회전자의 효율 = 기계적출력 / 공극전력 = (1-s)이다.
즉 슬립(s)이 작아질수록 효율은 좋아진다.






정리하면 회전자의 속도가 동기속도에 가까워져서 슬립(s)이 작아지게 되면
1. 운전전류가 낮아지게 된다.
2. 역률이 좋아진다.
3. 효율이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