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18. 16:14ㆍ전기공부/변압기
4. 변압기를 등가회로로 표현하면?
1. 이상적인 변압기의 등가회로
2. 실제 변압기의 등가회로
1. 이상적인 변압기의 등가회로
(1) 이상적인 변압기는 여자전류가 없다.
- 위의 회로에서 보듯이 1차부하전류(I1), 2차부하전류(I2)가 존재하고 여자전류(Io)에 대해서는 고려하지않는다. 여자전류에 관한 회로는 생략되어있다.(*여자전류 : 변압기의 철심을 자화시키기 위한 전류)
(2) 권선의 저항이 없다.
- 전류가 권선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 고려하지 않는다. (=동손이 없다.)
(*동손 : 전기 기기에 생기는 손실 중 권선 저항에 의해서 생기는 줄 손)
(3) 누설자속이 없다.
- 코일이 도선을 통과할 때 주자속이 누설되지 않고 전부 코일 사이를 통과하는 상태이다.
(4) 철손이 없다.
- 전류가 흘러서 변압기 철심에 자속을 발생시킬 때 생기는 철손(히스테리시스 손실, 와전류 손실)이 없다.
(*히스테리시스 손실 : 강자성 재료를 교류로서 자화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로서 히스테리시스 곡선이 둘러싸여 있는 면적에 해당.
*와전류 손실 : 맴돌이 전류. 도체 내부에 생기는 기전력에 의해 도체 내부에 소용돌이 모양으로 흐르는 전류, 이 전류에 의한 손실을 와전류손이라 하며 자성체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이렇게 변압기가 이상적인 상태라면 E1 x I1 = E2 x I2 가 성립한다.
2. 실제 변압기의 등가회로
(1) 실제 변압기는 철심을 자화시키기위한 여자전류가 필요하다. (Io 회로 추가)
(2) 실제 변압기는 권선의 저항이 있다. (r1, r2 추가)
(3) 실제 변압기는 누설자속이 있다. (x1, x2 추가)
-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모든 자속이 코일사이를 통과하지 않는다. 코일을 통과하지 못하고 누설되는 자속이 소량존재한다.
인덕턴스 L = Φo/ Io 로 표현가능하다. 그리고 L = (Φm + ΦL)/Io = Lm + Ll(자화인덕턴스 + 누설인덕턴스)
여기에 각속도 w를 곱해주면 wL = w(Lm + Ll) -> 리액턴스 X = Xm + Xl(자화리액턴스 + 누설리액턴스)
(4) 실제 변압기는 히스테리시스 손실, 와전류 손실이 존재한다. -> 열 발생 (ri 추가)
'전기공부 > 변압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변압기의 무부하시험(개방시험)과 단락시험 (0) | 2020.05.22 |
---|---|
5. 변압기의 등가회로를 근사등가회로로 표현해보자. (0) | 2020.05.20 |
3. 변류기(CT) 부하 운전 중에 CT 2차측을 개방하면? (2) | 2020.05.15 |
2. 변압기의 전류, 자속 관계 (부하운전상태) (0) | 2020.05.12 |
1. 변압기의 원리, 감극성 가극성 (1) | 2020.03.24 |